본문 바로가기

근관 치료는

바로확인

근관 치료술은 치수 치료라고도 하며 치의학에서 치수 괴사와 치근 감염을 치료하는 수술입니다.  자~ 그럼,  근관 치료는 관련 써머리해 드려요~ 

 

 

알아보자 :: 근관 치료는

 

이 수술은 치아를 보존하기 때문에 발치술과 상호 보완적입니다. 수술은 번거롭습니다.

 

보통 2-4회 진찰을 받아야만 완성이 됩니다.

 

기술과 재료의 발달로 1회용 근관 치료가 더 많은 의사와 환자에게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무통증 치료도 임상적으로 널리 사용되어 치료가 더 이상 고통스럽지 않습니다.

 

근관치료가 무슨 뜻인가

 

근관치료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치신경 죽이기라고도 합니다. 근관 치료는 치아의 근관 내 치수와 괴사 물질을 제거하여 소독하고, 근관을 단단히 채우고, 근관 내 감염 물질이 뿌리 끝 주변 조직에 미치는 악영향을 제거하여 재감염을 예방하는 것입니다.

 

일반적으로 치수염과 근첨아염이 있는 경우에는 근관치료를 해야 합니다.

 

 

근관 치료는 크게 치수 제거, 근관 성형 준비 및 근관 충전의 세 부분으로 나뉩니다.

 

그러나 근관치료술이 모두 한꺼번에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, 의사는 환자의 임상검사 상황에 따라 단계별로 치료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며, 일반적으로 근관치료는 2-4회 정도 진료를 받아야 가능합니다.

 

근관 치료 중에는 구강 청결을 강화하고 식후 깨끗한 물로 입을 헹구고 아침과 저녁에 각각 한 번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.

동시에 환치로 딱딱한 음식을 씹지 마십시오.

 

근관치료 후 주의사항

1. 딱딱한 음식은 피한다

 

근관치료 후 정상적인 씹는 기능을 회복하지만 치수를 잃으면 치아가 약해지므로 특히 세라믹 인공니 치관은 딱딱한 것을 물지 않도록 합니다. 근관치료를 한 직후에는 불활성화제의 자극으로 치아가 예민해질 수 있는데 이는 정상적인 현상으로 보통 일주일 정도면 증상이 사라집니다. 치아가 빨갛게 붓고 통증이 심하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.

2. 구강위생 유지

 

근관치료 후 치아가 건강해지며 전반적인 구강위생상태는 바뀌지 않았지만 치아에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 

근관 치료를 마친 후에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치관을 착용하고 좋은 구강 위생 습관을 기르고 아침저녁으로 이를 닦아야 합니다.

 

 

근관치료가 어떤 의미인지 안내해 드렸으니 이 글 보시는 분들과 주변인 모두 더 건강하시고, 이번 정보도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.

 

정리드린 내용은 근관 치료는 관련 정리 입니다. 부디 모두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.